본문 바로가기
@풍요한 가든

어머니 하나님은 안계신다고요? 그게 '더닝 크루거 효과'

by 루비K 2022. 4. 27.

더닝 크루거 효과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f)' 라고 들어보셨어요?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 - Kruger effect)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더라도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현상.
코넬 大대학원생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크루거 교수가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인지편향 실험을 통해 제안(1999)

[네이버 지식백과] 

더닝 크루거 효과란 '무식하면 용감하다'입니다.  능력도 없으면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높은 자신감을 얻는 것을 뜻합니다. 

어느 코미디언은 '잘모르고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고 일침을 놓았는데 어떠한 경우가 있을까요?  성경에 대해  무지하면서도 마치 잘 안다고 자부하는 것은 무서운 것을 떠나 매우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닝 크루거 효과의 예시


성경이 증거하는 어머니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자들은 하나님은 무조건 한 분 즉 아버지 하나님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이것이야말로 '더닝 크루거 효과'의 예시입니다.  성경은 창세기 첫장 부터 '우리'라는 복수의 하나님 즉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단수로도 표기되어 있지만 (딤전2:5절 참고), 이처럼 복수로도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수로 기록된 표현만 가지고 하나님은 오직 아버지 하나님 한 분만 계신다고 단정지어서는 안됩니다. 창세기 1장 26절을 통해서 하나님은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과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 즉 복수의 하나님이 존재하심을 명백히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존재를 단수로도 표현하시고 복수로도 표현하셨을까요?  여기에 대해서 #하나님의교회 모팡의 짧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 이유를 알아내셨나요? 

한사람으로 표현한 아담과 하와


에덴동산에서는 선악과를 따 먹은 범죄를 아담과 하와 두 사람이 저질렀으나 성경은 '아담 한 사람의 범죄'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5장 12~21절 참고) 당연히 두 사람의 범죄라고 표현하거나 굳이 한 사람의 범죄라고 한다면 죄의 주범인 하와 한 사람의 범죄라고 해야 할텐데 말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아담과 하와 두 사람을 한 사람으로 여기신다는 뜻입니다. 이는 하와를 아담의 일부인 아담의 갈빗대를 취하여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창세기2:22~24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을 형상을 본따서 만든 최초의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복사본이 이러할진대 그 원본인 하나님께서도 같은 이치가 아니겠습니까? 하나님께서도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두 분이시지만 얼마든지 한 분 하나님이라고 표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 분'이라는 표현만 가지고 어머니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은 성경의 무지에서 비롯된 잘못된 주장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더닝 크루거 효과'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은 우리의 구원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결코 '더닝 크루거 효과'에 빠져서는 안되겠습니다. 이러한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무지를 깨닫고 겸손한 자세로 성경을 배워나가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