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요한 가든

정한짐승 부정한 짐승으로 본 하나님의 교회 계명의 중요성

by 루비K 2020. 5. 18.

안녕하세요? 루비K 입니다. 

오늘은 [정한 짐승 부정한 짐승으로 본 하나님의 교회 계명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에는 각 시대마다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을 수 없는 음식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기준을 세워주셨습니다. 구약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약시대 일어난 사건들은 신약시대에 이루어질 모형과 그림자로서, 구약시대 음식제도 또한 장차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깨우쳐 주시기 위한 예언의 말씀이 담겨져 있습니다. 

 

 

예수님께선 율법을 완전케 하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 다 이루신다고 하셨는데, 이는 역으로 보면 다 이루시면 천지가 없어진다는 말씀입니다. 

 

정한 짐승 부정한 짐승


레위기11:1 
짐승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약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엿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구약 모세 시대때 주신 음식규례입니다. 이 때 먹을 수 있는 하나님 보시기에 깨끗한 짐승 즉 정한 짐승은 소나 양같이 새김질도 하고 쪽발이어야만 합니다. 돼지의 경우 쪽발이긴 하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부정하고, 토끼는 새김질은 하나 쪽발이 아니므로 부정한 짐승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쪽발과 새김질의 의미


반드시 쪽발이면서 새김질을 하는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야만 정한 짐승인데, 이 율법이 의미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고린도전서9:9 
모세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전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모세 율법에서는 소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고 하셨는데 이 율법에 대해 신약 성경에서 사도바울은 이는 우리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가 밭가는 일을 하듯이 하나님의 복음 전하는 우리들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는 뜻입니다. 즉 모세 율법에서늬 소는 신약에서의 새언약 일군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양에게 생명을 주시러 오셨다고 하셨는데, 양도 쪽발이면서 새김질을 하는 정한 짐승에 속합니다. 양에게 생명을 주러 오셨다는 말씀을 보건데 모세 율법 가운데 정한 짐승은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을 뜻하며, 부정한 짐승은 구원받지 못할 백성을 표상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한 짐승의 특징인 되새김질과 쪽발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 구원받을 하나님의 성도들의 특징을 알면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성도들의 특징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들입니다. 즉 새김질은 하나님의 계명을 반복해서 계속 지키는 것을 의미하며, 쪽발은 굳건한 믿음을 뜻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계명은 안식일, 유월절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계명은 지키지도 않으면서 믿음만 강조하는 신앙이 구원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또한 오직 하나님의 계명만 강조하는 신앙이 구원받을 수 있겠습니까? 반드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구원자에 대한 단단한 믿음을 가진 자라야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저버리고 믿음만 강조하는 것은 돼지와 같은 부정한 음식에 해당이 됩니다. 

 

마태복음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이사야66:15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 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육 당할 자가 많으리니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 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돼지고기 먹는 자들의 특징이 스스로 자기가 거룩하다고 구별하고 스스로 구원받았노라고 하지만 마지막 때 불로써 이들을 심판하시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돼지고기가 실제 돼지고기이겠습니까? 믿음만 강조하고 하나님의 계명은 지키지 않는 모세율법상 부정한 짐승에 해당되는 자들 아니겠습니까?

 

두 번째 오신 그리스도


고린도전서4:5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히브리서9:28
이와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서 친히 오셔서 알려주시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판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주께서 오셔서 어두움에 감추인 것을 드러내 주셔야 비로소 올바른 가르침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두번째 오시지 않으셨더라면 하나님의 계명은 지키지 않고 믿음만 강조하는 소위 돼지와 같은 신앙생활을 했을 것입니다.  정한짐승 부정한 짐승을 통해 알려주신 구원받을 하나님의 자녀들의 특징을 잘 깨달아 안식일, 유월절등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으로 지키고 두번째 오신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도 굳건히 해야겠습니다. 그리하여 소와 양 같은 입장이 되어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영생의 축복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